2023년 회고 - ryun편

UX/UI 디자이너가 LMS 플랫폼 프로젝트의 회고록
곽인구's avatar
Mar 04, 2024
2023년 회고 - ryun편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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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1~2024.02
입사한지 어느덧 3개월이라는 시간이 넘게 흘렀습니다.
완성이 어떻게 될지, 심사날까지 기다리던 중 눈깜빡 할 사이에 2월에 찾아와 버린 것 같네요.
경일게임아카데미라는 회사에 입사하며 진행하게 된 “디벨로켓”이라는 교육플랫폼사이트. KDT, KDC 두가지로 나누어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는데, KDT를 진행을 먼저 생각하고 디자인을 진행하던 중, KDC 먼저 하게 된다는 이야기를 듣고 KDC에 초점을 맞춰서 화면을 구상했던 것 같습니다.
그렇게 당차게 시작한 프로젝트…!!
여러가지 아쉬운점이 있었지만 점차적으로 나은 방향을 찾아 나가기 위해 회고록을 작성해봅니다.
 
 

좋았던 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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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로젝트를 처음부터 배포까지 진행하면서 초반 디자인을 설정하는 과정이 정말 가장 좋은 부분이었습니다. 시간이 제약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모두가 최선을 다해 열심히 노력하여 프로젝트가 병렬적으로 원활하게 진행되었습니다. 이런 팀워크와 노력으로 인해 예상보다 더 빠르게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 학습 플랫폼에 적합한 구성과 사용자 경험을 고려한 UI로 디자인되어, 학생들이 어려움 없이 학습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 주요 알림 기능, 대시보드, 학습 페이지, 그리고 사이드바를 시각화하여 사용자들이 정보를 쉽게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잘 구성하였습니다.
 
 

아쉬운점 🙏🏻

  • 기획이 완전이 갖춰지지 않은채로 디자인이 들어가다보니 계속 디자인이 수정되거나 하는 부분들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기획>디자인>개발 순서로 기획이 어느정도 갖춰진 뒤에 디자인작업을 진행해야 플로우에 혼선이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 디자인이 되면 바로 개발이 되어야하는 상황에 한번 정하면 바꾸기 힘든 디자인 이슈들이 있었습니다. 여러가지 베리에이션 해논 상태의 화면에 긴급하게 fix해야하는 상황들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혼란을 드리지 않도록 시안에 있어 정교하고 정확한 화면만을 디자인하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몇가지 컴포넌트를 반응형을 고려하지 않고 디자인하다 보니 중간에 컴포넌트를 다시 생성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했습니다. 다음 리뉴얼부터는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반응형을 염두에 두고 컴포넌트 제작에 더욱 신경 써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반응형 디자인은 다양한 디바이스와 화면 크기에 맞게 웹사이트가 잘 표시되도록 보장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이를 고려하여 컴포넌트를 설계하고 제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이 어떤 디바이스를 사용하더라도 웹사이트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 홈페이지를 더 다채롭고 확장성 있는 디자인으로 개선하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를 위해 더 많은 컨텐츠 영역을 확장하고 다채로운 요소들을 추가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은 홈페이지가 보다 다양한 정보와 기능을 제공하며 사용자들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홈페이지가 확장성 있게 디자인되면 사용자들이 더욱 흥미를 가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 피그마와 구현된 화면의 오차들이 조금씩 발견된 부분이 있었는데, 디자인의 수정부분도 있었고 개발코드의 문제도 있었습니다. 다음 버전부터는 이러한 오차를 줄여나가야 할 것입니다.
 
 

개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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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효율성과 일관성을 저해할 수 있으므로 기획이 어느정도 정해진 상태로 디자인이 들어가야 할 것 같습니다. 기획의 틀이 다져진 후 디자인이 들어가게 되면 동선에 있어 꼬이거나 착오가 없이 프로젝트의 흐름을 더욱 원활하게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 애니메이션과 인터랙션은 물리적인 공수가 많이 들어가는 부분이기 때문에, 다음 리뉴얼 때에는 조금씩 추가되어 디자인되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웹사이트나 앱의 매력을 높일 수 있지만, 구현하기에는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기능들을 점진적으로 개발하고 추가하는 것이 현실적이고 효율적일 것입니다.
  • 팀원들끼리 기획과 디자인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가장 중요한 기획 플로우에 대한 논의를 팀원들이 함께 참여하면서 오류를 최소화하는 것이 프로젝트의 핵심입니다. 이러한 토론과 협업은 팀원들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모든 면에서 프로젝트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간을 규칙적으로 가짐으로써 프로젝트의 성공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 배포된 화면을 세밀하게 모니터링하며 문제점을 프론트와 맞춰가 피그마와 구현된 화면이 일치하도록 더욱 더 세밀하게 집중하여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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